이번 글에서는 올해 2023년 일본 벚꽃 개화시기 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도쿄, 교토,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우리나라 여행객이 많이 방문하는 일본 대도시들의 경우 대부분 3월 중~하순이면 벚꽃이 개화하기 시작하는데요.
하지만 해마다, 지역마다 조금씩 시기가 차이가 납니다. 일본 기상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벚꽃 예상 개화시기를 참고해 언제쯤 벚꽃이 피기 시작할지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올해 일본 벚꽃 개화시기 및 만개시기는 언제쯤이 될지 알아보고, 실시간으로 개화/만개 상황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일본 벚꽃 개화시기 언제부터?
2월 21일 일본 기상 협회가 발표한 ‘2023년 예상 일본 벚꽃 개화시기’에 따르면, 평년 수준과 비슷하거나 또는 약간 일찍 꽃이 피기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 전역에서 개화 예상일이 가장 빠른 곳은 후쿠오카와 고치인데, 3월 19일경부터 벚꽃 시즌이 시작될 예정이라고 해요.
지역별 2023년 일본 벚꽃 개화시기
- 후쿠오카 : 3월 19일
- 오사카 : 3월 25일
- 나고야 : 3월 23일
- 도쿄 : 3월 22일
- 교토 : 3월 25일
- 삿포로 : 4월 29일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후쿠오카나, 오사카, 나고야, 도쿄, 교토 쪽 모두 3월 중순~말 정도에 벚꽃이 개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해 서울 벚꽃 개화는 4월 초쯤 시작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보다 살짝 빠르게 개화하는 것 같네요.
한편 일본에서 북쪽 지역에 해당하는 도호쿠 지역(센다이, 아오모리 등)의 경우 4월 중순부터 개화를 시작하며, 그보다 더 위에 있는 훗카이도(삿포로 등) 지역은 4월 말이 되어야 꽃이 피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라가 워낙 길쭉한 형태를 띠고 있어 지역마다 벚꽃 피는 시기가 꽤나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지역별 2023년 일본 벚꽃 만개시기
그렇다면 꽃이 만개하여 가장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는 때는 언제일까요?
일본기상협회에서는 2023년 일본 벚꽃 개화시기와 함께 벚꽃 ‘만개’시기를 함께 발표하는데요,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후쿠오카 : 4월 1일
- 오사카 : 4월 3일
- 나고야 : 4월 1일
- 도쿄 : 3월 27일
- 교토 : 4월 2일
- 삿포로 : 5월 2일
일본 벚꽃 개화 예보 및 실시간 개화상황 사이트
일본 벚꽃 개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일본 기상협회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일본어를 모르더라도 크롬 번역 기능을 이용하면 대부분 번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벚꽃의 실시간 개화상황 및 만개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일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12월~6월까지 매일 3차례 업데이트된다고 합니다.
들어가보니 날씨가 따뜻한 오키나와 쪽은 이미 개화가 시작되어 만개한곳도 있는 듯 합니다. 벚꽃 시기에 일본 여행 예정이라면 한번쯤 들어가보셔도 좋을 듯 해요. 마찬가지로 크롬 등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2023년 일본 벚꽃 개화시기 및 만개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기상협회에서 주기적으로 발표를 하는데, 발표할 때마다 날짜 변동이 약간씩 있으니 100% 정확하다고는 이야기하기 힘들 것 같아요. 그래도 어느정도 참고는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즐거운 여행 계획 세우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