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심사기간과 재대출 가능 여부 (+ 대상, 한도, 신청방법)

이번 글에서는 햇살론유스 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심사기간 및 재대출 가능 여부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햇살론유스는 경제적인 도움이 필요한 대학생 및 청년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서민금융진흥원이 제공하는 보증을 통해 비교적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일정한 조건에 해당이 되어야 신청이 가능하고, 한도 기준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햇살론유스 조건과 한도, 심사기간, 재대출 가능 여부 등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심사기간 재대출 가능여부 알아보기

햇살론유스, 어떤상품일까?

햇살론유스는 대학생과 청년을 대상으로 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대학생 및 청년의 금융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돕기 위해 출시하게 된 국가정책 상품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보증대상

만 19세~34세이면서 연소득 3천 5백만원 이하이면서, 아래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 취업준비생 :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위 기준에 해당되더라도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하게 많다고 확인될 경우 보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보증한도 및 금리

햇살론유스는 일반생활자금과 특정용도자금으로 나뉘며, 각각 대출 한도가 다릅니다.

  • 일반생활자금 : 1회 3백만 원, 연간 6백만 원
  • 특정용도자금 : 1회 9백만 원, 연간 9백만 원

⇒ 일반생활자금과 특정용도자금을 합쳐 1인당 최대 1천 2백만원의 총 한도가 부여됩니다.

참고로 특정용도자금은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시 관련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금리를 살펴보면, 기본 대출금리는 3.5%로 고정되어 있고, 여기에 보증료율을 더해 최종 적용금리가 결정됩니다.

보증료율은 취업준비생은 0.5%, 사회초년생은 1.0%, 사회적배려 대상자는 0.1%이며, 실제 납부하는 보증료는 신청인이 선택하는 보증금액 및 거치기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가능할까?

햇살론유스 재대출은 가능하지만, 부여된 한도 중 남은 한도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동일인에게 최대 1천 2백만원의 총 한도가 부여되는데, 대출을 일단 받게 되면 해당 금액만큼 총 한도에서 차감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처음에 3백만원을 보증받아 사용했다면, 다음번 햇살론유스 재대출 시에는 나머지 9백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 갚았다고 하더라도 이미 사용한 한도는 다시 쓸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재대출 가능 시점

우선 햇살론유스 보증실행 후 1개월 이내에는 재신청이 제한됩니다.

이미 대출을 받았다면 해당 자금의 소요 기간이 지난 이후에 다시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소요기간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생활자금으로 300만원을 대출받은 경우, 월 소요자금 기준을 50만원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300만원을 50만원으로 나눈 6개월 이후부터 일반생활자금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특정용도자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동일한 용도의 자금을 재신청하고자 한다면 기존 자금의 소요기간이 경과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용도자금 250만원을 대출 받았다면, 250을 5로 나눈 5개월 이후부터 재신청이 가능한 것입니다.

얼마를 대출받았는지에 따라 햇살론유스 재대출 신청 가능 시점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청방법 (심사기간?)

먼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앱을 통해 보증신청 및 서류제출을 합니다. 그리고 금융교육 이수를 해야 하는데, 대출을 실행하려면 반드시 필요하므로 잊지 않고 미리 해 두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보증심사를 거쳐 심사가 완료되면 보증 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보증 약정이 완료된 후 햇살론유스 협약은행(기업·신한·전북은행) 중 원하는 은행을 통해 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햇살론유스 심사기간의 경우 빠르면 1~2일 안에 완료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거나 하는 특정한 상황의 경우 오래 걸리면 1주일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햇살론유스 조건과 한도, 심사기간, 재대출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금리가 낮은 편이긴 하지만 조건이 된다고 해서 무턱대고 대출을 받기보다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받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서민금융 콜센터(국번없이 1397)에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