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콤부차 공복에 먹어도 될까?)
오늘은 요즘 건강 음료로 주목받고 있는 콤부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콤부차 공복에 마셔도 되는지 여부, 공복에 콤부차를 마실 때의 장단점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콤부차는 어떤 음료?
콤부차는 설탕을 넣은 홍차나 녹차를 발효시켜 만든 음료를 뜻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유익균이 생성되며, 이 유익균들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료이기도 하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과 락토바실러스 카제이(Lactobacillus Casei) 같은 유산균이 대표적인데요, 소화기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발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탄산이 생기기 때문에 톡 쏘는 맛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콤부차는 최근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사실 그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는데요.
기원전 동북아시아에서 시작되어 몽골, 러시아, 동유럽을 거쳐 세계로 퍼졌나갔다고 합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는 할리우드 스타들의 사랑을 받으며 북미에서도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어요.
국내에서는 BTS 정국 님이 라방에서 콤부차를 마시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죠. 최근에는 여러 다이어터 분들이 콜라나 사이다 대신 건강 음료로 즐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 효능은 매우 다양한데요. 발효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생성되는데, 설사와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위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기산, 초산,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에도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콤부차에는 클루쿠론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 독소를 배출하고 해독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콤부차 다이어트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과 비타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의 산화나 노화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콤부차 효능, 공복에 마셔도 될까?
콤부차를 공복에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콤부차는 발효 과정에서 유기산과 비타민C 같은 산성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위가 예민한 분들은 공복에 마시면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가 튼튼한 분이라면 공복에 마셔도 크게 무리는 없다고 해요.
오히려 공복에 콤부차를 마시면 위에 음식물이 없어서 더 많은 유익균이 대장까지 살아서 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과다섭취는 금물! 공복에 콤부차를 많이 마시면 설사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효능이 매우 다양하지만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중요한데요. 적정량은 하루 1~2컵 정도라고 합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 과다섭취 시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요.
과다 섭취 시 콤부차에 들어 있는 탄산 때문에 복부 팽만과 가스가 발생할 수 있고,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특정 유형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서 개인에 따라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과하게 마실 경우 체내에 산이 증가해 유산산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신체에 쌓인 젖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숨이 차거나 식은땀, 근육통, 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부작용은 카페인으로 인한 것인데요.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베이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소량의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콤부차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콤부차 뜨겁게 먹어도 되나?
콤부차는 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타면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유익균이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콤부차의 효능을 충분히 느낄 수 없다고 해요.
가급적 콤부차는 차가운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콤부차 효능 보기 위한 제품 고르는 법
시중에는 다양한 콤부차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콤부차를 고를 때는 설탕 및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은 무설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설탕이 들어있는 콤부차를 섭취하면 혈당 조절이 어렵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마다 당 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라면 반드시 확인 후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티젠 콤부차 제품이 마시기 무난해서 저도 즐겨 먹는 중입니다.
티젠 콤부차는 스틱 하나당 카페인이 약 0-3mg 이하로 들어 있어서 카페인 걱정 없이 마실 수 있어요.
그 밖에도 쟈뎅, 담터 등 다양한 브랜드에서 콤부차가 나오고 있으니 당 함량 등을 비교해보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콤부차 공복에 마셔도 되는지 여부, 공복에 콤부차를 마실 때의 장단점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적당히, 그리고 올바르게 마시기만 하면 콤부차의 효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내용이 콤부차를 통해 건강을 챙기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마데카솔 효능 및 종류 살펴보기 (+ 피부관리에 사용 시 주의점)
히말라야 파티스마트 숙취해소제 성분과 효능, 섭취방법 알아보기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다이어트 건강 효과 알아보기 (+ 공복 중 커피 마셔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