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데카솔 효능 및 종류 살펴보기 (+ 피부관리에 사용 시 주의점)
보통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우리는 소독을 하고 연고를 바릅니다.
이렇게 ‘상처가 났을 때 바르는 연고’로 잘 알려진 제품이 바로 이 마데카솔이 아닐까 싶은데요.
마데카솔은 동국제약에서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센텔라 아시아티카(병풀) 추출물을 주 원료로 해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 병풀 추출물의 피부 재생 효능이 알려지면서, 마데카솔을 화장품에 섞어 사용하는 등 피부관리에 사용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피부관리에 사용할 경우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데카솔 효능 및 종류, 그리고 피부관리에 사용 시 주의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데카솔 효능
마데카솔에는 ‘센텔라 아시아티카(병풀) 추출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피부 재생, 항균, 항염, 항산화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효능 때문에 상처 연고의 성분으로 쓰이게 된 거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병풀 추출물은 콜라겐 생성, 피부 재생, 피부 노화 방지 등의 효능을 지니고 있어 화장품에도 사용되는 성분인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화장품 중 ‘시카크림’ 등 ‘시카’라는 말이 사용된 제품들에 이 병풀 추출물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데카솔에 이 성분이 들어있다는 이유로 SNS 등에서 피부관리에 사용한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마데카솔 하나만 있으면 얼굴 보습부터 탄력까지 다 해결된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이런 말만 듣고 마데카솔을 얼굴 피부에 무턱대고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
마데카솔 종류 구분
마데카솔은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출시가 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제품 종류 5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은 전부 공통적으로 들어 있고, 여기에 다른 성분이 첨가되어있는지 여부, 그리고 어떤 제형으로 되어있는지가 조금씩 다릅니다.
[마데카솔 케어]
센텔라아시아티카 추출물과 함께 항생제(네오마이신)가 첨가되어 있어 2차 감염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 의약품이라 약국에서만 구매 가능해요.
[복합 마데카솔]
항생제와 함께 스테로이드 성분(히드로코르티손)이 소량 첨가되어 있어, 상처가 아물 때 흉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약국에서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마데카솔 분말]
진물이 나는 상처에 사용하기 쉽도록 분말 형태로 만든 제품입니다.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성분은 들어있지 않지만 일반의약품이라 약국에서만 구매 가능해요.
[마데카솔 겔]
분말과 마찬가지로 센텔라아시아추출물만 들어 있으며, 제형이 겔 형태인 제품입니다. 발림과 흡수가 빠른 편이라고 해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약국에서만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다이소에서 파는 마데카솔 연고]
항생제나 스테로이드가 들어있지 않은, 센틸라 아시아티카 추출물만 들어있는 연고입니다.
의약외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다이소, 편의점, 인터넷 등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해요.
👉 상처 회복과 함께 2차 감염까지 막고자 한다면 항생제 성분이 함유된 ‘마데카솔 케어’ 나 ‘복합 마데카솔’ 제품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마데카솔 효능 : 피부 관리에도 사용한다? (주의사항)
요즘 SNS에 보면 마데카솔을 화장품에 섞어 바르면 보습, 트러블 진정, 피부 재생, 잔주름에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보이는데요. 마데카솔 분말을 팩처럼 이용한다는 등 방법도 다양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마데카솔 연고를 피부에 무턱대고 사용하면 안 됩니다.
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은 화장품에도 사용될 정도로 피부에 안전한 성분이긴 하지만, 마데카솔 제품에는 다양한 첨가물들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마데카솔 케어’ 나 ‘복합 마데카솔’ 제품의 경우 항생제가 들어있기 때문에 스킨케어 용도로 사용하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특히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복합 마데카솔은 단기간 사용 시 효과가 있는 것 같아 보여도, 장기간 사용 시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 스킨케어 용도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위 두 제품은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센텔라 아시아티카 추출물 단독 사용된 제품)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으며,
소량으로 먼저 테스트를 해본 후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마데카솔 분말 같은 경우에도 탈크 성분이 들어있어 데일리 스킨케어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다고 해요)
마치며
지금까지 마데카솔 효능 및 종류, 그리고 피부관리에 사용 시 주의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이 피부에 좋은 건 맞지만, 해당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서 마데카솔을 스킨케어에 무턱대고 사용하는 것은 좀 위험성이 있어 보이네요.
그냥 병풀 추출물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게 가장 안전한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병풀 추출물만 따로 판매되기도 하니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마데카솔 제약사인 동국제약에서 출시한 마데카크림(센텔리안24)
👉 병풀추출물 원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다이어트 건강 효과 알아보기 (+ 공복 중 커피 마셔도 될까?)
히말라야 파티스마트 숙취해소제 성분과 효능, 섭취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