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 방법과 후기, 소소한 팁 (+업무 종류)

이번 글에서는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 방법과 후기, 주휴수당 받는법, 그리고 업무 종류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단기 알바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가 익숙하게 이용하는 쿠팡에서도 단기 알바를 할 수 있습니다. 일용직 개념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하루 시간을 내서 조금만 고생 하면(?) 약 10~11만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업무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배워 할 수 있으며, 그렇다 보니 연령대가 매우 다양한 분들이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쿠팡 알바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도전해볼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방법

쿠팡 물류센터 업무 종류

쿠팡 물류센터의 업무는 크게 입고, 출고, 허브, 재고관리, 지게차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 입고 (IB, Inbound) : 납품업체 등으로부터 들여온 물건을 정돈 및 진열하는 업무
  • 출고 (OB, Outbound)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피킹해서 포장하는 업무
  • 허브 (HUB) : 포장 완료된 상품을 분류한 뒤 물류센터에서 발송하는 업무. 물류센터와 캠프 간 입출고, 간선 차량 상하차 등을 주로 하게 됩니다.
  • 재고관리 (ICQA) : 상품 재료 수량 확인 및 품질 관리 업무
  • 지게차 : 지게차를 운전해 상품을 이동하는 업무로, 지게차 운전이 가능해야 해당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 보통 초보자들은 입고 쪽 또는 출고 쪽에서 집품(피킹)이나 포장(패킹)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하는 방법

쿠팡 물류센터 알바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쿠펀치] 라는 앱을 깔아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앱을 설치한 뒤, 일용직으로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럼 메인 화면에 [업무 신청] 이라는 메뉴가 뜨는데, 이걸 눌러줍니다.

(보안 정책때문에 캡쳐가 금지되어 있어 글로만 설명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희망 업무 시간대, 희망 업무, 거주지역을 선택하면 나에게 맞는 물류센터를 추천해주는데요.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면, 알바 신청 시 예상 일급을 미리 볼 수 있고, 물류센터로 이동 시 탑승할 셔틀버스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희망 근무일을 선택한 뒤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신청 후 TO 상황에 따라 출근이 확정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해요. 출근 확정이 되면 일하는 날의 하루 전날에 안내 문자가 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후기

[출근 전 준비]

출근 전 미리 챙겨야 할 준비물은 자물쇠와 신분증입니다. 업무 시 전자기기를 소지할 수 없기 때문에 사물함에 소지품을 보관해야 하는데, 이 때 자물쇠가 필요해요.

(센터마다 약간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한 편한 복장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규정상 하의는 긴바지를 입게끔 되어 있으며, 반바지라도 무릎 밑으로 내려오는 경우는 괜찮다고 해요.

[출근]

업무 당일에는 지정된 셔틀버스 탑승 장소(확정 문자로 안내가 옴)로 가서 셔틀버스를 타고 센터로 이동하면 됩니다. 센터로 가는 버스가 맞는지 확인하고 탑승하도록 합니다.

알바가 처음이라면 일단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교육시간은 약 1~2시간 정도로, 센터마다 다를 수 있어요.

그리고 앱으로 출근 도장을 찍어야 하는데, 이것도 다 안내해 주니 따라서 하면 됩니다.

[업무]

업무 자체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조금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모르는 게 있으면 주변에 있는 관리자들께 물어보면서 하면 되고요.

사람 상대할 일도 거의 없고, 내 할 일만 열심히 하면 되는거라 체력적인 부분 이외에는 크게 스트레스 받을 일 없습니다. 게다가 일용직이라 부담도 없어요.

식사 시간에는 밥이 제공되는데, 밥은 무난무난 먹을만 합니다. 딱 급식 먹을 때 정도의 그런 맛이랄까요. 물론 이 역시 센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네요.

[퇴근]

무사히 퇴근 시간까지 일을 마쳤다면, 출입증을 반납하고, [쿠펀치] 앱에 들어가 퇴근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셔틀 버스를 탑승하러 가면 됩니다.

입금은 언제?

보통 일한 다음 날 바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주말에 일했다면 월요일에 바로 입금이 되고요. 어찌 보면 쿠팡 물류센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가끔 개인 사장님들이 일하는 곳에서 알바를 하면 돈을 늦게 주는 등 제대로 안 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스트레스 없이 바로바로 받아볼 수 있어 참 좋더라고요.

제다가 야간수당이나 주휴수당까지 제대로 잘 챙겨주기 때문에 사장님이 혹시 돈을 떼먹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주휴수당 받으려면?

쿠팡 일용직 역시 주휴수당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 15시간 근무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주일에 2일 이상 근무 시부터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쿠팡은 일요일부터 시작해서 한 주를 계산합니다. 즉, 일요일로 시작해 토요일에 끝나는 걸로 치는데요.

따라서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일~토] 사이에 2번 이상 출근을 해야 해요.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연속 이틀 출근할 경우 주 1회씩 근무한 것으로 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하는 방법과 후기, 그리고 주휴수당 받는 방법까지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경험 후 적성에 맞다면(?) 쿠팡 물류센터에 계약직으로 들어가는 것도 고려해볼만 할 것 같아요.

센터마다 급여 수준이 약간씩은 다르긴 하지만, 주간 근무조의 경우 월 급여 약 250만원 수준, 야간 근무조는 약 320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체력만 있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문이 열려있는 셈이니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