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 방법과 후기, 주휴수당 받는법, 그리고 업무 종류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찾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단기 알바가 아닐까 싶어요.
우리가 익숙하게 이용하는 쿠팡에서도 단기 알바를 할 수 있습니다. 일용직 개념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하루 시간을 내서 조금만 고생 하면(?) 약 10~11만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업무 난이도가 높은 편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배워 할 수 있으며, 그렇다 보니 연령대가 매우 다양한 분들이 쿠팡 물류센터에서 일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쿠팡 알바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도전해볼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쿠팡 물류센터 업무 종류
쿠팡 물류센터의 업무는 크게 입고, 출고, 허브, 재고관리, 지게차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다.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 입고 (IB, Inbound) : 납품업체 등으로부터 들여온 물건을 정돈 및 진열하는 업무
- 출고 (OB, Outbound)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피킹해서 포장하는 업무
- 허브 (HUB) : 포장 완료된 상품을 분류한 뒤 물류센터에서 발송하는 업무. 물류센터와 캠프 간 입출고, 간선 차량 상하차 등을 주로 하게 됩니다.
- 재고관리 (ICQA) : 상품 재료 수량 확인 및 품질 관리 업무
- 지게차 : 지게차를 운전해 상품을 이동하는 업무로, 지게차 운전이 가능해야 해당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 보통 초보자들은 입고 쪽 또는 출고 쪽에서 집품(피킹)이나 포장(패킹) 업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하는 방법
쿠팡 물류센터 알바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쿠펀치] 라는 앱을 깔아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어요.
앱을 설치한 뒤, 일용직으로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럼 메인 화면에 [업무 신청] 이라는 메뉴가 뜨는데, 이걸 눌러줍니다.
(보안 정책때문에 캡쳐가 금지되어 있어 글로만 설명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희망 업무 시간대, 희망 업무, 거주지역을 선택하면 나에게 맞는 물류센터를 추천해주는데요.
원하는 센터를 선택하면, 알바 신청 시 예상 일급을 미리 볼 수 있고, 물류센터로 이동 시 탑승할 셔틀버스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희망 근무일을 선택한 뒤 신청을 완료하면 됩니다.
신청 후 TO 상황에 따라 출근이 확정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해요. 출근 확정이 되면 일하는 날의 하루 전날에 안내 문자가 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후기
[출근 전 준비]
출근 전 미리 챙겨야 할 준비물은 자물쇠와 신분증입니다. 업무 시 전자기기를 소지할 수 없기 때문에 사물함에 소지품을 보관해야 하는데, 이 때 자물쇠가 필요해요.
(센터마다 약간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한 편한 복장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규정상 하의는 긴바지를 입게끔 되어 있으며, 반바지라도 무릎 밑으로 내려오는 경우는 괜찮다고 해요.
[출근]
업무 당일에는 지정된 셔틀버스 탑승 장소(확정 문자로 안내가 옴)로 가서 셔틀버스를 타고 센터로 이동하면 됩니다. 센터로 가는 버스가 맞는지 확인하고 탑승하도록 합니다.
알바가 처음이라면 일단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교육시간은 약 1~2시간 정도로, 센터마다 다를 수 있어요.
그리고 앱으로 출근 도장을 찍어야 하는데, 이것도 다 안내해 주니 따라서 하면 됩니다.
[업무]
업무 자체는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조금 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모르는 게 있으면 주변에 있는 관리자들께 물어보면서 하면 되고요.
사람 상대할 일도 거의 없고, 내 할 일만 열심히 하면 되는거라 체력적인 부분 이외에는 크게 스트레스 받을 일 없습니다. 게다가 일용직이라 부담도 없어요.
식사 시간에는 밥이 제공되는데, 밥은 무난무난 먹을만 합니다. 딱 급식 먹을 때 정도의 그런 맛이랄까요. 물론 이 역시 센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네요.
[퇴근]
무사히 퇴근 시간까지 일을 마쳤다면, 출입증을 반납하고, [쿠펀치] 앱에 들어가 퇴근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셔틀 버스를 탑승하러 가면 됩니다.
입금은 언제?
보통 일한 다음 날 바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주말에 일했다면 월요일에 바로 입금이 되고요. 어찌 보면 쿠팡 물류센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가끔 개인 사장님들이 일하는 곳에서 알바를 하면 돈을 늦게 주는 등 제대로 안 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스트레스 없이 바로바로 받아볼 수 있어 참 좋더라고요.
제다가 야간수당이나 주휴수당까지 제대로 잘 챙겨주기 때문에 사장님이 혹시 돈을 떼먹는 건 아닌가? 하는 걱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주휴수당 받으려면?
쿠팡 일용직 역시 주휴수당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 15시간 근무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주일에 2일 이상 근무 시부터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어요.
다만 쿠팡은 일요일부터 시작해서 한 주를 계산합니다. 즉, 일요일로 시작해 토요일에 끝나는 걸로 치는데요.
따라서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일~토] 사이에 2번 이상 출근을 해야 해요.
토요일, 일요일 이렇게 연속 이틀 출근할 경우 주 1회씩 근무한 것으로 치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쿠팡 물류센터 알바 신청하는 방법과 후기, 그리고 주휴수당 받는 방법까지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알바 경험 후 적성에 맞다면(?) 쿠팡 물류센터에 계약직으로 들어가는 것도 고려해볼만 할 것 같아요.
센터마다 급여 수준이 약간씩은 다르긴 하지만, 주간 근무조의 경우 월 급여 약 250만원 수준, 야간 근무조는 약 320만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체력만 있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문이 열려있는 셈이니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