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대상 차량 종류 및 시간 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대상 차량 종류 및 시간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통행료 부담이 적지 않으실 텐데요. 그래서 일부러 경차나 전기차 등 통행료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 차량을 선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경차부터 장애인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 친환경 자동차까지 다양한 할인 제도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지금부터 할인 대상과 조건, 시간, 할인율 등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형자동차(경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경차는 고속도로 통행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의 조건은 배기량이 1,000cc 미만이면서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경차로는 기아의 모닝이나 쉐보레의 스파크 등이 있죠.
경차 할인은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든 일반 요금소를 이용하든 상관없이 적용되는데요.
하이패스를 사용하시면 자동으로 할인된 금액이 결제되고, 일반 요금소에서는 통행권을 제시할 때 경차임을 확인받아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경차는 연비도 좋고 주차하기도 좋고 통행료까지 절반으로 할인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경제적인 선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애인 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장애인 및 그 가족들을 위한 통행료 할인 제도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등록 장애인 본인 또는 동일 세대원이 소유한 차량으로, 장애인 본인이 탑승한 경우에 한해 통행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단, 차량에는 장애인 자동차 표지가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통합복지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할인 대상 차량은 배기량 2,000cc 이하 승용차, 7~10인승 승용차, 12인승 이하 승합차, 그리고 최대 적재량 1톤 이하 화물차로 제한되는데요.
일반 차로를 이용할 경우에는 통행권과 함께 할인카드 또는 통합복지카드를 제시해야 하며,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면 감면단말기를 장착하고 지문 인증을 하거나 통합복지카드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국가유공자 및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통행료 할인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와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를 위한 통행료 할인 제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본인 또는 동일 세대원이 소유한 차량으로 본인이 탑승한 경우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 조건은 장애인 차량과 동일하게 배기량 2,000cc 이하 승용차, 7~10인승 승용차, 12인승 이하 승합차, 최대 적재량 1톤 이하 화물차입니다.
1~5급 국가유공자 및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는 통행료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으며, 6~7급은 통행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차량(전기차·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역시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50%할인이 적용되었으나 아쉽게도 올해부터는 할인율이 줄어듭니다.
2025년에는 40%, 2026년에는 30%, 2027년에는 20%로 할인율이 조정된다고 하네요. 게다가 2027년까지만 할인이 적용된다고 하니 상당히 아쉽습니다.
물론 나중에 다시 연장될 수도 있긴 한데 연장 여부는 일단 좀 더 기다려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차량 단말기에 전기·수소차 할인코드를 등록해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화물차 심야할인
화물차 운전자들을 위한 심야할인 제도도 있습니다.
사업용 화물차 및 대여업용 건설기계가 대상이며, 1~3종 차량은 화물차 전용단말기를 이용하는 차량에 한해 적용됩니다.
밤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통행료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어요.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에만 적용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퇴근 시간대 할인 제도
일반 차량을 위한 출퇴근 시간대 할인 제도도 시행 중인데요.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이면서 진출입 구간의 거리가 20km 미만인 경우에 적용됩니다.
오전 5시부터 7시,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는 통행료의 50%를,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6시부터 8시까지는 통행료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할인은 평일에만 적용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제외된다고 해요.
그리고 출구 요금소 통과 시각을 기준으로 적용되고, 민자고속도로는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수소차, 경차는 출퇴근 할인과 중복 적용 안 됨!)
명절 특별 할인 제도
매년 설날과 추석에도 통행료 면제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설날과 추석 전날, 당일, 다음날에는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전액 면제됩니다.
해당 기간에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되며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명절 때 국내 여행 하시는 분들도 은근 많은데요.
저도 지난 추석 때 가까운 곳으로 가족과 함께 짧게나마 여행을 다녀왔는데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니까 왠지 기분이 좋더라고요.
지금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대상 차량 종류 및 시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한국도로공사 또는 해당 고속도로 운영사에 문의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싶네요.
오늘 내용이 조금이나마 유익하셨길 바랍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